본문 바로가기
일상/넷플릭스

넷플릭스 추천 다큐멘터리「익스플레인」

by howtoseries 2019. 12. 2.

유튜브에서 VOX 라는 해외 다큐멘터리 채널이 넷플릭스와 합작하여 만든 "익스플레인: 세계를 해설하다" (Explained) "세계를 해설하다" 는 부제가 말해주듯이 암호화폐, 대체육, 코딩 교육 등과 같은 현재와 관련된 주제와 해적, 동물의 지능, 흑인 백인 간 부의 격차 등 여러 정보를 설명한다. 그리고 에피소드 중 하나로 케이팝 (K-POP)이 등장한다. 앞서 언급한 주제들과 케이팝이 같이 다뤄진다는 사실이 놀랍고 단순히 뮤직비디오 해외 반응과 같은 것이 아닌 해외에서 해석하는 케이팝에 대한 평가가 궁금한 사용자들에게 익스플레인의 입문 에피소드로 추천한다. 

 

케이팝으로 불리는 한국 가요가 검열을 받던 시기부터 서태지, HOT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한국의 발전, 그리고 현재의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단, 엑소 등의 소개를 하며 소녀시대와 레드벨벳의 노래로 케이팝의 장르적 특징을 설명한다. 아이돌에 관심있는 사람으로서 케이팝은 "1세대 아이돌에 어느어느 그룹이 있었고 그 이후에 동방신기 원더걸스, 소녀시대 3세대 그룹에 방탄소년단, 엑소, 트와이스, 블랙핑크가 있다." 정도인데 익스플레인에서는 디테일한 부분까지 분석했다는 것이 느껴지고 핵심 키워드를 설명하는 단어의 모션그래픽이 영상을 시청함에 있어서 지루하지 않고 재미가 있게 만들어준다.

 

케이팝의 가사를 설명할 때 나타나는 이펙트가 화려한데 VOX 의 자체 다큐멘터리에서도 나타나는 특징이다. 다큐멘터리 치고는 한 에피소드에 20분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익스플레인은 짧은 시간이라서 더 좋다. 영상이 길어지면 설명도 장황하게 늘어지는데 케이팝 에피소드는 케이팝의 역사와 현재를 잘 성명했고 20분이라서 중간에 중지하지 않고 쭉 볼 수 있다. 그리고 짧은 시간 덕분에 익스플레인의 다음 에피소드를 시청하기에 부담도 덜 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