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기타 정보

티스토리 vs 네이버 애널리틱스 vs 구글 애널리틱스 비교

by howtoseries 2019. 2. 1.
티스토리 vs 네이버 애널리틱스 vs 구글 애널리틱스 비교

티스토리 vs 네이버 애널리틱스 vs 구글 애널리틱스 비교

블로그 유입 통계를 확인하기 위해 티스토리 통계,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데 각 업체별로 통계가 다른 부분이 있다.

 

데스크탑(PC) 모바일 비율

모바일과 데스크탑에서 유입되는 비율은 티스토리와 구글 애널리틱스가 잘 잡아내는 듯하다. 모바일 사용자가 늘어났다는 말들이 나온 것도 몇년이 지난 시대에서 PC에서 유입이 94%인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결과는 선뜻 신뢰하기 어렵다. 티스토리 통계와 구글 애널리틱스가 모바일이 60%대로 비슷하게 집계되었다.

  • 모바일이 94%여도 과하다는 생각이 들텐데 PC 94%인 네이버 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가 티스토리 통계 페이지와 가장 근사한 결과를 보여줌

 

인기 페이지 (포스트)

현재까지 114개의 글을 썼고 그 중에 페이지뷰가 많은 글들을 추려주는데 순위, 페이지뷰도 차이가 난다.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114개의 포스트중에 페이지 뷰가 거의 없는 포스트를 뽑아주는 건 아니며 서로 중복되는 페이지가 있긴 하지만 서로 차이가 난다.

 

접속 브라우저 점유율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 브라우저 통계.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보면 한국에서도 구글 Chrome 크롬이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을 상당한 차이로 앞지르고 있는데 크롬과 익스의 점유율이 자강두천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는 iOS의 기본 브라우저인 Safari 사파리, 2위는 크롬으로 나왔다. 아무래도 아이폰과 관련된 포스트가 많다보니 어찌보면 당연할 수도 있고 그렇기에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통계는 신뢰가 가질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