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데일리

세계에서 인구밀도 높은 나라 TOP 5

by howtoseries 2018. 11. 12.
인구밀도 높은 나라 TOP 5

 

인구밀도 높은 나라 TOP 5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알아주는 인구밀도가 높은 나라이며, OCED 회원국 인구밀도 1위 나라이다. 그러나 OCED에 모든 나라가 가입한 것은 아니니 전세계에서 가장 높지는 않다. 그래서 전세계 인구밀도를 찾아보니 한국은 240개가 넘는 나라 중에서 23위였다. 엄청난 인구밀도에서 나오는 러시아워와 비좁음을 호소하지만 손가락 순위권만 생각하다보니 생각보다 낮은 순위다. 전세계 모든 나라중에서 인구가 손에 꼽을 정도로 높지는 않고, 작은 도시국가들도 존중해야 맞지만 특수한 케이스를 제외한 인구밀도를 찾아봤다. 인구 밀도는 Population Density 라는 명칭이니 Population Density + Rank + List + countries 등 키워드를 접목하여 검색해보았다.

 

검색해보니 상위 검색이 영문 위키피디아 (wikipedia) 인구밀도 순위를 정리해두었고, 영여권 사용자들도 하단에 따로 작은 도시국가나 영국령, 프랑스령 같은 점령지를 제외한 국가들로 추가 정리가 되어있었다. 세계 어디서나 비슷한 생각을 하는 모양이다. 최소 인구가 850만인 스위스부터 집계가 된 것을 보아 인구 1천만명 같은 기준은 아닌 것 같다. 순위는 보다시피 1위 방글라데시, 2위 중화민국 대만, 3위 대한민국, 4위 르완다, 5위 네덜란드가 차지했다. 인구밀도 위키피디아

 




1위는 방글라데시 (Bangladesh) 가 차지했다. 인구 무려 1억 6500만명의 인구이다. 인구밀도 1149명/㎢ 이다. 사실 방글라데시는 인구도 높고 인구밀도도 높은 것도 놀라운 사실이긴 하지만 가장 놀라운 점인 면적대비 인구가 아닐까 싶다. 대한민국이 실효지배중인 남한 면적과 큰 차이도 없는땅에 세계에서 가장 넓은 러시아보다 더 많은 사람이 살고있다. 여담으로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나라였다고 어렸을때 들었는데 최하위권이라고 한다.

 

2위는 대만. 중화민국 Taiwan 이다. 사실 대만을 국가로 보느냐 안보느냐에 대한 문제에서 한국은 대만을 제외한 통계가 많은데, 영문 영어권 자료에서는 대만을 국가로 분류한다. 나도 실질적으로 국가라고 생각하고있다. 어쨌든 한국의 경상도만한 사이즈에 2357만명이 살고있다. 경상도 (경북, 경남 대구 울산 부산) 인구가 1300만명임을 생각하면 대만도 면적대비 인구가 굉장히 많다. 그리고 한국만큼 산지도 많다고하는데 넓지않은 땅에 인구가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서 생각만큼 심하진 않다고 한다. 한국에 헬조선이 있다면 대만에는 귀도(鬼島) 즉 귀신섬이라 부른다고한다.


3위는 대한민국, (KOREA, 大韓民國) 인구는 대략 5100만명 사실 모든 한국인이 알고있으며 체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수도권. 일본 역시 도쿄권이 높다고는 하지만 인구의 50%가 서울 경기권에 밀집된 한국과 비교하면 훨씬 나은 것 같다. 어쨌든 위에 두 나라를 보고 그나마 낫구나 라는 생각도 든다.

 




4위는 동아프리카에 위치한 르완다 공화국 (Rwanda) 이름으로만 들어보고 어디에 위치한지는 몰랐다. 445명㎢ 인구밀도 답게 굉장히 작은 면적임에도 인구가 1200만명이 넘는다.


5위는 네덜란드 Netherlands. 인구밀도 높은 나라하면 아시아, 남미같은 나라만 떠올랐는데 서유럽 국가인 네덜란드였다. 한국의 40% 정도에 해당되는 국토에 1700만명이 살고있다. 인구밀도도 503명㎢ 으로 한국 못지않다. 키가 가장 큰 나라로 알려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