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기타 정보

넷플릭스 베이직 vs 스탠다드 vs 프리미엄 화질 차이

by howtoseries 2019. 4. 3.

NETFLIX

NETFLIX 넷플릭스는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세 가지 멤버십을 제공한다. 요금제마다 동시접속 인원, 화질에서 차이를 두고 있다. 베이직은 9,500원, 여기에 2,500원을 더 추가하면 스탠다드, 스탠다드에서 2,500원을 더 보태면 프리미엄 요금제로 변하는 형식이다. 화질은 넷플릭스의 몰입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사항으로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사항이다.

 

넷플릭스 고객센터

 

넷플릭스에서 오피셜로 밝힌 요금제 별 화질 차이다.

 

베이직 멤버십

SD (표준 화질)

"표준 화질" (Standard-Definition) 으로 불리는 480p의 화질이다. 자신이 사용하는 TV의 해상도, 스마트폰의 해상도에 따라 베이직 요금제가 나을 수도 있다. 해당 영화, 드라마가 4K를 지원해도 시청하는 기기의 해상도가 낮다면 스탠다드, 프리미엄 요금제의 메리트가 적다. 

 

스탠다드 멤버십

HD (고화질)

고화질 (High Definition) 으로 불리는 720p, 1080p 화질이다. 저화질로 몰입도가 떨어지길 원치 않으며, 차라리 2500원을 추가하고 쾌적한 동영상 시청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요금제다. 흔히 "HD"와 "Full HD" 라는 용어 때문에 "스탠다드 멤버십은 1080p를 지원하지 않는가?" 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 스탠다드 멤버십은 1080p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이 맞다.

 

PS4 넷플릭스에서 확인한 스탠다드 요금제 화질

 

 

필자가 직접 찍은 스탠다드 멤버십의 1080p 지원 여부. (PS4에서 캡쳐를 하면 검은 화면으로 캡쳐 방지가 돼 있어 카메라로 찍었다.) 스마트폰에서 주로 보거나 집에서 사용하는 TV, 모니터가 4K 기기가 아니며, 시청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는 수준의 화질을 바라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 자신이 시청하는 모니터가 FULL HD 인 경우
  • 스마트폰을 통해 자주 보는 경우 (아이폰, 갤럭시 등 FULL HD 이상 지원하는 스마트폰)
  • 흐릿한 화질이 답답하거나 몰입도가 떨어진다고 생각되고, 깨끗한 화질을 원하는 경우

 

프리미엄 멤버십

초고화질 (UHD)

4K 화질을 지원하는 멤버십. 자신의 TV,모니터가 4K를 지원하는 모니터이며, 자신이 보는 콘텐츠들이 4k를 지원할 경우에 좋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의 경우 4K UHD를 지원하는 콘텐츠가 많지만, 넷플릭스가 수입하여 방영하는 작품, 출시가 오래된 콘텐츠의 경우 4k를 지원하지 않아, 자신이 4K 환경을 갖췄음에도 4K 화질을 제대로 못 누리게 될 수 있다. 최상의 화질과 프로필 설정을 통해 최대 4명까지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7900원인 왓챠의 1.83배에 달하는 상당한 금액이라 "계정 공유"를 하여 넷이서 분담하여 지불하는 방법도 유행하고 있다. 

  • 자신이 4K TV, 4K 모니터를 사용중인 경우
  • 자신이 보는 드라마, 영화, 애니가 4K를 지원하는 작품이 많은 경우
  • 계정공유로 나눠 볼 지인을 구한 경우

 

같이보기

 

넷플릭스 국가별 인기 순위 확인하는 법

영화, 드라마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오랫동안 순위 집계를 구독자에게 보여주지 않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해당 국가에서 인기있는 영화 콘텐츠 TOP10, TV TOP10 을 제공하고 있다. 자신이

thursday11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