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뮤직비디오 MV 스밍하는법
유튜브에 업로드된 공식 뮤직비디오를 스트리밍하는 것은 몇 가지 규칙이 있다. 좋아하는 아티스트, 아이돌의 뮤직비디오 조회수를 높여주고 싶다면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따라 스트리밍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유튜브 고객센터에서 말하는 유튜브의 조회수 집계 방식
링크 : 클릭
유튜브에서는 공식적으로 광고 스킵금지, 일정 화질 이상 시청, 볼륨끄기 or 50% 이상 등 아래 후술할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아래 내용들은 많은 팬덤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실행하며 실제로 뮤비 조회수가 높아지는 규칙들을 정리해 보았다.
공식 뮤직비디오 시청하기, 2차 영상물 시청하지 않기
뮤비를 시청하기전에 동영상 게시자를 확인한다. 교차편집 영상이나 해외 팬덤의 경우 가사를 자국 언어로 번역하고 영상에 붙여 재업로드하는 경우가 있으니 동영상 게시자를 확인하고 공식 뮤직비디오를 스밍해야 한다.
저화질 시청 금지
저화질로 시청하면 조회수가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방탄소년단의 IDOL과 테일러 스위프트의 Look what You made Me Do의 경우 실제 24시간 조회수가 5600만, 4900만뷰를 달성했지만 유튜브의 공식집계는 전자는 1100만뷰, 후자는 600만뷰가 깎여 기록되었다.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저화질 조회수를 집계하지 않는다고 여러 사이트에서 말이 나왔지만 그 공식적인 답변에 대한 출처를 찾을 수 없다. 어쨌든 이 사건 전에도 저화질 시청이 반영이 안된다라는 반응이 많았기 때문에 HD 화질인 720P (1080P 포함) 시청을 권장하고 있다.
동영상 끝까지 시청하기, 분/초 옮기지 않기, 재생바 건드리지 않기
정상적인 유튜브 조회수 반영에 당연한 것이다. 그리고 재생바를 건드리지 말라는 가이드라인도 상당히 많다. 동영상 시청에 방해가 되는 요소라고 판단해서 건드리지 말라는 것인데 유튜브에서 재생바를 건드리면 반영되지 않는다는 입장은 검색을 해도 찾을 수가 없지만 많이 지켜지고 있는 룰
광고 스킵하지 않기
5초 광고, 30초 광고, 또는 다른 가수들의 뮤비 프로모 등 유튜브 광고를 스킵하지 않는 것. 유튜브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한 집계 방식은 아니다.
스크릿모드, 사생활모드 브라우저 사용하지 않기
이 역시 공식적인 답변은 아니다. 오히려 자신의 계정이 로그인되어 있지 않은 시크릿모드를 권장하는 경우도 있으나 시크릿모드를 사용하지 않는쪽이 많다.
볼륨 50% 이상 켜놓기 or 뮤트하지 않기
볼륨이 낮으면 집계되지 않는다는 가이드라인이 많다. 공식적으로 일정 볼륨을 유지하라는 답변이 없기 때문에 50% 이상 또는 70% 이상 등 다양하게 갈리는 편이다.
방문기록 (히스토리) 삭제하기
유튜브 공식답변에 "컴퓨터 프로그램이 아닌 실제 사람이 동영상 시청하기를 원합니다." 라는 답변이 있다. 동일한 방문기록을 가진 사람이 반복적인 시청할때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방문기록을 삭제하여 새로운 실제 사람으로 보여지게 하려는 방법으로 생각되나 유튜브에서 밝힌 집계 방식은 아니다.
여러 브라우저 사용하기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등 다양한 브라우저 사용을 권장한다. 음악방송사에서 1위 심사 기준에 유튜브 반영율이 무시못할 수준이기에 음악방송 1위를 노리는 경우 전투적으로 여러 브라우저 사용을 권장하는 편이다.
이처럼 뮤직비디오 조회수 상승에 대한 여러 가이드라인을 종합해봤다. 유튜브의 공식 집계 방식은 아니지만 실제로 이런 방식으로 유튜브 조회수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같이 보기
'IT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에서 모바일 화면으로 바꾸는법 (0) | 2019.03.14 |
---|---|
윈도우 PC 소프트웨어 추천 [프로그램] (0) | 2019.03.11 |
윈도우 브라우저 크롬으로 바꾸기 (0) | 2019.03.08 |
이메일 계정 추가 생성하기 추천 email (0) | 2019.03.06 |
BUGS 벅스 MP3 노래 다운로드 하기 (0) | 2019.03.05 |